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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 오일 등급(ACEA, API)과 점도 SAE 소개

by 오토방장

자동차-엔진오일-등급
자동차 엔진오일 등급

 

 

자동차 엔진 오일 등급  API, ACEA를 비롯하여 합성오일, 광유, PAO, SAE 등  용어가 혼란스럽나요? 특히, 오일 교환 시 비용 절감을 위해 직접 오일을 구매 후 공임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은데, 엔진오일과 관련된 사항을 정리했으니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자동차 엔진 오일이란

 

엔진 오일은 자동차 엔진 내부의 원활한 작동을 돕는 필수 윤활유입니다. 금속 부품 사이의 마찰을 줄여주고, 열을 방출하며, 엔진 내부의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문에 엔진 오일을 정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차량의 성능과 수명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엔진오일 역할

 

엔진오일-역할
윤활유 역활 (사진출처.한국석유관리원)

 

윤활유는 액체, 반고체, 고체의 형태로 금속 물체가 왕복 및 회전운동시 발생하는 마찰, 열을 해소하는 윤활작용, 냉각작용, 방청, 밀봉, 세정작용 등을 진행합니다.

  1. 윤활작용: 물체의 왕복, 회전운동 시 금속간의 마찰 및 마모 감소
  2. 냉각기능: 금속간 마찰로 발생하는 열 해소
  3. 방청기능: 접촉면에 유막을 형성 부식 방지
  4. 밀봉효과:  왕복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를 밀봉하여 실린더 연소파워 저하 방지
  5. 세정기능: 연소, 회전운동 시 발생하는 오염 물질을 씻어내는 작용

 

 

 윤활유 구성

 

윤활유 베이스가 되는 윤활 기유에 성능 향상을 위한 첨가제를 혼합하여 생산됩니다.

 

윤활기유는 베이스오일이라고 하는데 전체 80 ~ 90%를 구성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첨가제라는 윤활유의 점도와 특성을 위한 화학물질을 사용합니다. 어떤 윤활유가 좋은 윤활유인지는 베이스오일과 첨가제 성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때 윤활기유는 제조방법에 따라 광유와 합성유로 구분됩니다.

 

 

엔진오일에 사용되는 기유는 그룹 1에서 그룹 5까지 나누어집니다. 엔진오일이 어떤 기유를 사용했는지에 따라서 오일의 성능이나 가격이 달라집니다. 이 그룹 중 그룹 1과 그룹 2는 광유로 분류하고 점도지수가 120을 초과하는 그룹 3부터는 합성유와 큰 차이는 없어서 보급형 순정오일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룹 4는 Poly Alpha Olefin의 약어인 PAO로 불리는 고급 합성유를 뜻하는데 점도 지수가 높고 저온 특성이 좋으면 불순물 또한 없니다. 

 

구분 광유 합성유
윤활기유 원유 정제과정의 중질유를 정제 화학적 합성을통해 제조
특징 가격이 저렴함.
원유의 황성본이 존재하고 분자구조가 불균일하여 화학적, 열적 불안정함.
분자구조가 균일하고 화학적, 열적 안정으로 수명 연장하나 광유에 비해 가격이 비쌈.

 

 

 

 자동차 엔진오일 등급

 

자동차 엔진오일은 성능 및 인증 상태에 따라 미국석유협회 API 등급, 유럽자동차제조협회 ACEA 등급을 사용합니다.  또한, 유럽 3사인 벤츠, BMW, 폭스바겐 그룹은 자체적인 오일 규격을 사용합니다.

 

 

 

API 등급

 

API 등급은 미국석유협회(Amerian Petroleum Institute) 규격을 말하며 엔진 오일의 내구성, 촉매영향 등을 평가한 규격입니다.

 

S는 가솔린에 사용되는 엔진 오일을 말하며, 뒤에 알파벳 A~P(최신)은 개발순서의 등급을 말합니다. 위 예시에 보여주는 등급은 2001년 이후부터 사용되는 SL 등급부터 최신 SP 등급까지입니다.

 

C는 디젤 엔진유를 의미하며 그 뒤에 알파벳 A~K(최신)과 숫자는 등급을 의미합니다. 위 예시에서는 1998년 이후 사용 중인 CH-4에서 CK까지 예시입니다.

 

 

ACEA 등급

 

ACEA는 유럽자동차제조협회에서 정한 등급이며, 가솔린/일반디젤, 디젤, 상용차 3개 카테고리에 대한 엔진오일의 품질 및 성능을 규정하기 위해 제정한 표준입니다. 이는 API 규격과 달리 내구성, 연비 향상, 환경 보호 등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미국의 API 규격보다 더 엄격하고 높은 수준의 환경 성능을 요구하는 편입니다.

 

A/B 등급: 가솔린 및 디젤 차량에 사용.
A1/B1: 연비 개선에 중점, 마찰이 낮은 오일.
A3/B4: 고성능 엔진용. 고온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
A5/B5: 연비 최적화와 내구성 균형을 유지.

C 등급: 배출가스 저감장치(DPF, GPF) 장착 차량용 저재(P) 오일.
C1~C5: 환경 보호와 배출가스 감소에 초점. 점도 및 첨가제 차이에 따라 구분.

E 등급: 상용차(트럭, 버스)용 고성능 디젤 엔진오일 규격.

 

 

SAE 점도 지수

 

SAE 점도는 미국자동차기술자협회(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품질규격을 말하며 온도에 따른 점도(끈적임) 수준을 의미합니다.

 

5W-30과 같은 표기의 예시와 같이 맨 왼쪽의 수는 저온점도를 의미하는데 저온에서의 오일 묽기를 나타냅니다.

가운데 W는 Winter(겨울)를 의미합니다.

우측 숫자는 고온점도를 나타내며 고온에서의 점도 유지력, 출력 및 연비와 관련 있습니다.

 

즉, SAE는 온도에 따른 오일의 유동성을 설명하는데, 앞의 숫자가 낮을수록 저온 성능 및 시동이 우수하며, 뒤의 숫자가 높을수록 고온에서 안정적입니다.

 

 

벤츠, BMW, 아우디 엔진오일 규격

 

유럽에서 제조되는 주요 브랜드 벤츠, BMW, 폭스바겐 그룹의 아이드 등은 차량 성능과 엔진 보호를 각 제조사별로 고유의 규격을 두고 있습니다.

1. 벤츠 (Mercedes-Benz)
벤츠는 MB 인증 오일을 사용하며, 주요 인증은 MB 229.3, MB 229.5, MB 229.51 등이 있습니다. 각 규격은 엔진 성능과 환경 보호(배출가스 저감 장치 포함)를 위한 기준이며, MB 229.51은 DPF(디젤 미립자 필터) 장착 차량에 적합합니다.


2. BMW
BMW는 자사의 엔진 차량에 BMW LL-01 (Longlife-01), LL-04 규격을 적용합니다. LL-01은 주로 가솔린 엔진용으로 사용되며, LL-04는 최신 디젤 및 가솔린 엔진 모두에 적합합니다. LL-04는 배출가스 규제를 준수하고, DPF를 보호하는 저회분(low SAPS) 오일로 설계되었습니다.


3. 폭스바겐 (Volkswagen)
폭스바겐 그룹(VAG)은 VW 504.00, VW 507.00과 같은 자체 규격을 사용합니다. VW 504.00은 고성능 가솔린 엔진용, VW 507.00은 DPF가 장착된 디젤 엔진용입니다. 이러한 규격들은 ACEA(유럽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 표준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엔진 오일 선택 팁

 

내 차에 적합한 최적의 엔진 오일을 선택하는 방법은 차량 매뉴얼에서 제시하는 API 등급(SN, SP 등) 또는 ACEA 등급(A3/B3 등)과 같은 규정에 따르는 것입니다. 더불어, 매뉴얼에는 적합한 점도(예: 5W-30, 0W-20)가 명시되어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엔진 오일 추천 사양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기후 환경에서는 가솔린 차량은 5W-20 또는 5W-30을 많이 사용하고 디젤은 디젤 및 하이브리드 차량은 저온 시동성과 연비를 위해 0W-30가 추천됩니다.
하지만 점도는 운전 습관과 주행 환경 고려하기 때문에 고속 주행이나 고온에서는 5W-40, 도심 주행 위주 거나 연비를 중요시한다면 저점도 오일인 0W-20, 5W-20를 선택합니다.

 

물론, 순정 오일보다 더 좋은 오일을 구매하여 사용한다면 엔진이나 운전에 더 행복감을 가져다주지만 상대적으로 합성유가 비싸기 때문에 경제적인 상황까지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엔진 오일을 구매하면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엔진 오일 등급, SAE 점도, ACEA, API 등에 관해서 안내를 했습니다. 차량 매뉴얼에 안내된 오일 또는 성능이 우수한 엔진 오일을 구매하여 최적의 엔진 성능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 운전자라면 누구나 자동차 정비에 관한 기본 사항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최소한 어떤 부분은 알고 있으면 좋은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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