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자동차 튜닝 신고 방법과 주의사항

자동차 튜닝을 고려하고 계신가요? 튜닝은 많은 운전자가 개인 취향에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적 승인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불법 튜닝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전 승인 없이 차량의 구조나 성능을 변경할 경우 최대 1,000만 원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며, 자동차 검사에서도 불합격 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합법적인 자동차 튜닝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절차, 신청 비용 그리고 신고 없이 가능한 튜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 튜닝 신고 이유와 신청 방법

자동차 튜닝을 할 때 차량 구조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이라면 반드시 한국교통안전공단(TS)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승인 없이 튜닝을 하면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을 수 있으며, 최대 1,000만 원의 벌금이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관리법 제34조(자동차의 튜닝))

사전 신고 필요한 튜닝 작업

  • 엔진 성능 향상 (출력 증가, 터보 추가 등)
  • 배기 시스템 변경 (소음기 개조, 배기량 증가)
  • 차체 구조 변경 (오버휀더, 차폭 확대 등)
  • 서스펜션 교체 및 차고 조정

자동차 튜닝 승인 절차

자동차-튜닝

튜닝을 하려면 먼저 한국교통안전공단(TS)에서 튜닝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승인 절차는 크게 전자 승인방문 승인 방식으로 나뉩니다.

✔️ 전자 승인: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사이버검사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 방문 승인: 가까운 자동차 검사소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

튜닝 도면 및 설계서 – 변경할 부위의 상세 도면 포함
부품 인증서 – 국내 안전 인증을 받은 부품 사용 증명
작업 완료 증명서 – 공인 정비업체 또는 제작사의 확인서

튜닝 승인을 받으셨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튜닝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 반드시 공인된 정비업체에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승인받은 도면과 다르게 튜닝을 진행하면 튜닝 검사에서 불합격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재승인 절차를 다시 거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튜닝 작업이 완료되면 정비업체에서 작업 내용을 전산에 입력하여 공단에 보고합니다. 이 과정은 이후 진행될 튜닝 검사에서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되므로, 승인받은 내용과 동일하게 작업이 진행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튜닝 검사 신청 및 합격

튜닝이 완료된 차량은 자동차 검사소에서 튜닝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튜닝 검사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진행하며, 사전에 온라인 예약을 통해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튜닝 승인 수수료 및 검사 비용은 다음 항목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튜닝 검사에서 확인하는 주요 항목
✔️ 구조 변경 안전성 – 튜닝된 부위가 차량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점검
✔️ 등화장치 정상 작동 여부 – 헤드라이트, 브레이크등 등이 법적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
✔️ 차량 크기 및 중량 준수 여부 – 튜닝 후 차량이 법적 허용 범위를 초과하지 않는지 확인
✔️ 제동 성능 테스트 –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지 않았는지 검사

튜닝 검사를 합격하면 자동차등록증의 ‘튜닝’란에 변경된 사항이 기재됩니다.

만약 검사에서 불합격되면?

  • 문제점을 보완한 후 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승인받은 도면과 다르게 튜닝이 진행된 경우 재승인 절차를 다시 거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튜닝 작업이 승인 내용과 동일하게 진행되었는지 사전에 철저히 점검해야 니다.


최종 등록 완료 및 합법적 운행

튜닝 검사를 합격한 차량은 최종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튜닝 검사 결과를 해당 등록관청에 보고 모든 절차가 완료되면 자동차등록증에 튜닝 사항이 공식적으로 기재되며, 합법적으로 운행 가능 합니다. 또한, 자동차 정기 검사 또는 종합검사에서도 문제없이 통과 될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튜닝 승인 및 검사 수수료

자동차 튜닝을 진행하려면 튜닝 승인 및 검사 절차를 거쳐야 하며, 이에 따른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아래는 한국교통안전공단 기준으로 정리한 튜닝 승인 및 검사 비용입니다.


자동차 튜닝 승인 수수료

튜닝 승인 비용은 구조 변경 여부 및 장치 변경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 구조 및 장치 변경: 60,000원
  • 장치 변경만 해당: 35,000원

튜닝 검사 수수료

튜닝 작업이 완료된 후 차량이 법적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튜닝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차량 크기에 따라 비용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구분차종수수료
튜닝 검사소형31,000원
중형36,000원
대형40,000원

튜닝 재검사 수수료 (배출가스 검사 병행 포함)

튜닝 검사에서 불합격될 경우, 재검사를 받아야 하며 배출가스 검사가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구분차종수수료
튜닝 재검사소형21,300원
중형25,100원
대형27,300원

경사각도 측정 수수료

튜닝 시 차량의 경사각도를 측정해야 하는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 경사각도 측정: 32,500원

튜닝 승인 및 검사 비용 한눈에 보기

✔️ 튜닝 승인: 최대 60,000원
✔️ 튜닝 검사: 최대 40,000원
✔️ 재검사 비용: 최대 27,300원
✔️ 경사각도 측정: 32,500원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 홈페이지

튜닝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사전에 비용을 확인하고 예산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튜닝샵에서 진행하는 비용은 별도입니다.

3. 자동차 튜닝 신고 없이 가능한 항목

자동차 튜닝에서 승인 없이 가능한 경미한 튜닝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길이·너비·높이 관련 변경

✔️ 플라스틱 재질의 보조범퍼
✔️ 차체 후부에 부착하는 자전거 캐리어
✔️ 승하차용 보조발판 (최외측으로부터 좌우 각각 50mm 이내)
✔️ 루프캐리어, 루프탑텐트, 어닝
✔️ 스키캐리어, 루프탑 바이저, 컨버터블탑용 롤바
✔️ 유리지지대 (최대적재량 1톤 이하)
✔️ 포장탑, 화물자동차 바람막이, 적재함 전면 지지대 (차체 높이 300mm 이하)


2) 원동기(엔진) 및 동력전달장치

✔️ 시동 리모콘 장착
✔️ 흡기 및 배기다기관, 에어크리너, 스노클 교체 (단, 엔진 형식 변경 제외)
✔️ 클러치 디스크 및 압력판 변경 (단, 변속기 종류 변경 제외)
✔️ 동력인출장치 및 BCT 공기압축기 추가


3) 소음방지장치

✔️ 배기관 팁 교체 (단, 소음기 변경 없이 장착 가능할 경우)
✔️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자기인증 받은 소음방지장치 사용


4) 조향장치(핸들 관련)

✔️ 직경이 동일한 핸들로 교체 가능
✔️ 핸들손잡이, 레버손잡이 변경 가능


5) 제동장치(브레이크 관련)

✔️ 브레이크 자동잠금 및 해제장치
✔️ ABS 보조장치 장착 가능
✔️ 캘리퍼 및 부속 장치 변경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인증된 부품 사용 시 가능)
✔️ 보조 브레이크 페달, 가속 및 브레이크 페달 교체 가능
✔️ 브레이크 디스크 및 패드 교체 가능


6) 연료장치 및 전기·전자장치

✔️ 연료절감장치 장착 가능


7) 차체 및 차대 변경

✔️ 범퍼, 에어스포일러, 에어댐, 휀더스커트 장착
✔️ 후드/윈도우 디플렉터, 후드스쿠프, 선바이저 부착
✔️ 범퍼가드, 그릴가드, 휀더커버 장착 가능
✔️ 공구함 설치 (하대 길이의 1/2 이내, 하대 높이의 2배 이내)
✔️ 블랙박스 작동 표시등 추가 가능
✔️ 썬루프 설치 가능
✔️ 차체 크기 변경 없는 수리 가능


8) 연결 및 견인장치

✔️ 단순 전기식 윈치 장착 가능
✔️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자기인증을 받은 연결장치 사용 가능


9) 승차장치 및 물품적재장치

✔️ 화물자동차 적재함 내부 칸막이 및 선반 설치 가능
✔️ 밴형 화물차 적재장치 창유리 장착 가능
✔️ 픽업 트럭 덮개 제거 가능
✔️ 화물차 난간대 제거 가능
✔️ 픽업 차량용 롤바, 난간대 장착 가능


10) 등화장치(라이트 관련)

✔️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자기인증을 받은 등화장치 교체 가능
✔️ LED 번호등 장착 가능
✔️ 경광등 제거 가능

4. 자동차 튜닝 주의사항

반드시 법규를 준수해야 합니다

튜닝을 진행하기 전, 해당 작업이 승인 대상인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의 구조나 성능을 변경하는 튜닝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승인을 받아야 할 수도 있으며, 승인 없이 무단으로 개조하면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튜닝 전 승인 필요 여부 확인하기
✔️ 배출가스 및 소음 규제 준수하기

만약 승인 없이 무단으로 개조할 경우, 최대 1,000만 원의 벌금이 부과되거나 심한 경우 차량 등록 말소 처분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튜닝 전 승인 절차를 확인하고, 법적 요건을 충족하는 범위 내에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량의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튜닝을 진행할 때는 차량의 외관뿐만 아니라 안전성도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특히, 차체의 구조를 변경하거나 주요 부품을 교체할 경우, 차량 성능이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 차체에 불필요한 구멍을 뚫지 않기
✔️ 엔진 및 변속기 개조는 신중하게 진행하기

예를 들어, 차량 내부에 구멍을 뚫으면 녹이 발생하거나 배기가스가 차량 내부로 유입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엔진이나 변속기와 같은 동력 발생 장치를 함부로 개조하면 차량 성능이 부조화를 일으켜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차량 구조에 큰 변화를 주는 튜닝은 반드시 튜닝샵 전문가와 상담한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튜닝 부품의 품질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튜닝을 할 때 어떤 부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차량의 성능과 내구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하고, 품질 인증이나 성능 테스트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공신력 있는 브랜드의 부품 사용하기
✔️ 품질 인증 및 성능 테스트 여부 확인하기

저렴한 가격에 혹해 품질이 검증되지 않은 부품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차량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고장이나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꼭 검증된 부품을 사용하여 차량 성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 상담 후, 테스트와 조정을 반드시 거치세요

튜닝은 단순한 개조 작업이 아니라, 차량 성능과 안전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튜닝을 진행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튜닝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하기
✔️ 튜닝 후 반드시 테스트 및 조정 진행하기

튜닝이 완료되었다고 해서 바로 도로에 나서면 안 됩니다.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고, 필요한 조정을 거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만약 튜닝 후 차량 성능이 불안정하거나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즉시 점검하여 보완해야 합니다.


외관 및 기능적인 요소도 고려해야 합니다

튜닝을 할 때는 차량의 외관뿐만 아니라 실용성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너무 밝은 LED 등을 설치하거나 차량 전체를 과한 랩핑으로 감싸면 운전에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 과도한 LED 조명 및 눈부신 랩핑 자제하기
✔️ 타이어 및 휠 튜닝 시 규격 확인하기

타이어와 휠을 교체할 때는 차량에 적합한 규격을 확인한 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맞지 않는 광폭 타이어를 사용할 경우, 연비가 나빠지거나 핸들 조작이 둔해지는 등 성능에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튜닝은 단순히 화려한 외관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운전의 편의성과 실용성을 함께 고려해야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자동차 튜닝은 사전 신고 없이 가능한 항목도 있지만, 지정된 항목 이외의 튜닝은 반드시 합법적인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승인 없이 임의로 개조할 경우 법적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